2011년 3월 30일 수요일

[Facebook] 마구 날아오는 E-mail 거부하기

Facebook을 처음 가입하고 사용해보면 무섭게 날아오는 e-mail을 보실 겁니다. 거의 스팸수준으로 매일같이 e-mail이 발송되어지는데요. 이것 역시 설정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상단 오른쪽의 계정계정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알림 탭으로 가면 아래와 같이 이메일 항목이 전부 체크가 되어있는데요, 이 중 받고 싶은 알림만 체크하고 나머지는 해제하면 됩니다.




위에 facebook 로고 옆에 보시면 알림 아이콘이 있는데, 이 아이콘에서 똑같은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사실 이메일은 모두 해제하셔도 무방합니다. 저처럼 facebook 앱을 사용안해서 e-mail로 알림을 받는 경우에만 필요한 항목을 체크해주면 되겠네요.
그러니까 facebook 앱을 사용하는 경우나 컴퓨터로 facebook을 사용하시는 분은 전부 체크해제하는게 오히려 깔끔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LG U+ 사용자시면 휴대폰 SMS로 알림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

[Facebook] 네트워크 가져오기


페이스북에서 친구들을 보면 학교나 직장명이 이름 아래에 있는 경우를 보실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라고 해서 페이스북에서는 이 네트워크를 기준으로 삼아 추천 친구들을 보여주게 되죠.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페이스북(facebook)은 창시자 마크 주커버그가 대학교 내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만든 것이 여러 대학교로 퍼져가면서 성장한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그 기반은 대학교에 있습니다. 지금은 좀 더 확장이 되어서 대학뿐 아니라 직장으로도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답니다.







네트워크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계정 - 계정 설정을 들어갑니다.




네트워크 탭에서 오른쪽에 네트워크에 가입하기를 이용해서 네트워크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내 이름 아래 네트워크가 보여지게 되죠.




친구찾기를 들어가면 나와 친구의 네트워크가 모두 보여지게 됩니다. 중복 검사도 가능하니, 새로운 친구를 찾아보도록 해요.
물론 친구도 나를 찾기 쉬워진답니다. :)

[Facebook] 사용하지 않는 App 삭제&차단하기

Facebook을 사용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혹은 친구의 글을 통해서 앱(App)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Facebook에는 수 많은 앱들이 있지만, 몇몇 앱들은 때로는 뉴스피드를 어지럽게 만들고 귀찮게 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그래서 사용하지 않는 앱을 삭제 및 차단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왼편의 메뉴에 보시면 이라는 탭이 있습니다. 안보이면 아래 더 보기를 눌러주세요.



내 앱의 항목 아래 더 보기를 눌러주세요.



또 들어가야 합니다... 여기를 클릭을 눌러주세요.



드디어 앱, 게임, 웹사이트 설정화면에 들어왔습니다.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계정 - 계정 설정 - 개인 정보 - 앱과 웹사이트 로 들어와도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 중인 앱의 설정 관리로 들어갑니다.



 현재 사용 중인 앱 목록이 뜨는데요. 더 이상 사용하지 않거나, 원치 않는 앱의 X표를 눌러서 삭제하면 차단까지 된답니다. 뉴스피드에 올라왔던 글들도 전부 삭제됩니다.


2011년 3월 20일 일요일

[Firefox] 검색결과에 관련성으로 다시 검색해주는 Surf Canyon

내가 검색한 결과에서 나의 관련성을 부여해서 한 번 더 추천해주는 파이어폭스 부가기능이 있다.


Google, Yahoo, bing의 검색결과를 향상시켜주고, 나의 관련성을 파악해서 연관된 사이트를 추천해준다고 한다. 아마도 어떤 나의 기록을 통해서 그런 결과를 보여주는게 아닌가 싶다.


 Surf Canyon을 설치한 후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링크 옆에 새로운 아이콘이 생겼다. 이걸 누르면 이 녀석이 알아서 판단해서 나와 가장 관련된 사이트를 추천해준다.


 아래의 화면은 설정 화면이다. 어떤 사이트를 우선적으로 추천해줄 것인지, 검색하지 않을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사이트는 전부 내가 가는 곳이 아니라서 체크를 해제해 놓았다.
 이렇게 기본적인 정보를 받아서 나의 선호도, 관련성을 파악하기도 한다.



 또한 내가 어떤 검색결과를 선호했는지, 추천한 사이트에 어떤 반응을 했는지에 대해서 나름대로 데이터를 수집한다. 아직은 사용 초기라서 그렇게 많은 데이터가 모이지않았다.




 그렇다보니 아직은 '추천'이라는 것이 전혀 도움이 되질 않고 있다. 아래 화면을 보면 첫번째 검색결과와 추천된 결과의 연관성이 거의 없다. 하지만 오랫동안 쓰다보면 데이터가 모이게 되고, 뭔가 추천다운 추천을 받을수 있지 않을까?




 Internet Explorer의 '추천사이트' 기능이(이것은 나의 방문 기록을 통해 데이터를 모은다) 별 도움이 안되는 것과 마찬가지의 결과를 보일 것 같기도 하다. 이 프로그램의 엔진도 해외에 있어서(.de 이길래 독일인 줄 알았는데, Oakland에 회사가 있다) 속도가 느린 것도 문제가 있다. 그리고 주 사용층이 미국에 있는 만큼 얼마만큼의 정확도를 보여줄 지도 미지수다.

http://www.surfcanyon.com/

[Firefox] 구글 검색결과에 미리보기 창을 띄우기

파이어폭스(Firefox)의 매우 유용한 부가기능(Add-on)을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름 그대로 구글의 검색결과에 미리보기(Preview)를 같이 보여주는 것입니다.
현재 구글 자체에서 매우 훌륭한 미리보기 창을 서비스하고 있지만, 구글의 미리보기는 수동적이죠. 이용자가 확인하고 싶은 부분의 돋보기 아이콘을 눌러보아야 확인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Search Preview를 설치하면, 그냥 바로 해당 웹사이트를 압축해서 한 눈에 볼 수 있게 보여줍니다. 자세히 보이지는 않지만, 한 눈에 어떤 사이트인지, 어떤 내용이 있는지 대략적으로 추측할 수 있어서 매우 편하답니다. 게다가 속도도 전혀 느리지 않네요.


예를 들어 '벚꽃 매화꽃'을 검색해보았습니다. 봄이면 어김없이 우리의 눈과 마음을 즐겁게 해주는 꽃이지만 서로 비슷해서 매화꽃도 벚꽃으로 불리거든요.


1. Search Preview가 설치되지 않은 검색결과




2. Search Preview가 설치된 검색결과



2-1. 게다가 페이지의 인기순위도 보여줍니다. 구글에서 집계한 클릭 수 인듯 합니다.




Google Chrome의 확장기능에도 있습니다. 매우 유용하니 한 번 써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