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을 공부하는 많은 학생들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DreamSpark라는 독특한 지원을 해준다. 바로 최신 개발도구와 디자인도구들을 무료로 받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인데, 체험판이나 기능적으로 제한하는 버젼이 아니라 프로페셔널버전, 즉 전문가용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것도 무료로!!
방법은 간단하다. Windows Live에 가입해서 아이디가 있다면(보통은 hotmail이나 msn 아이디) ISIC 국제 학생증만 있다면 인증을 통해 다운 받을 수 있는 것이다. ISIC가 없다면 다니고 있는 대학교를 통해서 발급 받을 수도 있고, 학과지원을 참가해서 자유이용권을 받아서 그걸로 ISIC를 대신 할 수도 있다. 제공되는 프로그램들은 ISO 방식으로 주어져서 가상이미지프로그램 (Demon, Nero ImageDrive, CD Space 등)이나 CD에 직접 구워서 실행 보관 할 수있다.
정품과 완전히 같기때문에 기간이나 성능에 제한이 없으며, 다시 받기 위해서는 1년에 한번씩 하는 학생 인증만 하면 언제든지 받을 수 있다.
ISIC도 1년에 한번 연장인증하는데 알기로는 12월에 등록을 하면 후년 1월까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아는데, 졸업하는 전 해에 등록하면 졸업 후에도 1년간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현재 제공되는 프로그램들 목록이다. 최신 개발, 디자인 도구는 다 제공된다고 보면 된다.
각 비영어권 언어도 제공한다. (다운받을때 선택 가능)

다운 받기 위해서는 위에도 적어놓았지만 Windows Live로 로그인 후 ISIC (국제학생증) Number를 적어주면 된다.
참고로 나는 학과방문을 통해 받은 자유이용권으로 인증을 했다. 자유이용권을 통한 인증은 아래 주소로 가면 된다.
http://www.dreamspark.com/activate


인증에 성공하면 다음과 같은 사진이 뜬다

Visual Studio 2008 다운을 받아보았다. 아쉽게도 아직 한글판이 없다.

속도는 그럭저럭 나왔다. 저녁시간이었는데, 그냥 켜놓고 집에갔다.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Visual Studio 2008 Pro
Microsoft에서 학생들을 위해 이런 지원을 해주는 것은 매우 반가운 일이다.
안그래도 나같이 개발도구를 사용해야 하는 학생에게는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고, 제공이 되지 않았다면 불법으로 다운 받았을 것이다.
불법다운을 못받았다면 Microsoft가 아닌 다른 도구를 대체하여 사용했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Microsoft입장에서도 불리하지 않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