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12일 토요일

FireFox? 불여우? 붉은 팬더??

FireFox 3 Logo
불여우라고 알려진 FireFox의 마스코트. 
그림으로 봐도 날렵하게 생긴 게 불여우가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한국에서 알려진 불여우가 아니라는 사실!

Fire (불), Fox (여우) 라는 단순해석으로 이어진 오해라고 할까?
불여우라는 명칭이 한국의 Vulpes vulpes의 이름이기 때문에 친숙해서일 것입니다.
Firefox에서 말하는 마스코트의 주인공은 불여우가 아닙니다.



Vulpes vulpes (붉은 여우, 불여우)

그럼 FireFox 로고의 주인공은 과연 누구일까?
그 설명은 Mozilla Firefox 홈페이지에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Why Firefox?

It's similar to Firebird. It's easy to remember. It sounds good. It's unique. We like it. And we weren't able to find any other project or company even remotely similar to a web browser that uses the same name.


What's a Firefox?

A "Firefox" is another name for the red panda.



해석을 하자면,

왜 Firefox인가?
이것은 Firebird와 비슷합니다. 기억하기도 쉽습니다. 어감도 좋습니다. 특별합니다. 우리는 이 이름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다른 프로젝트나 비슷한 웹브라우저에서 같은 이름을 사용하는 것을 찾지 못했습니다.

Firefox란 무엇인가?
"Firefox"는 Red panda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본문 중에 Firebird와 비슷하다는 말은?
처음에 Mozilla에서 시작한 프로젝트는 썬더버드라는 이름으로 시작했었죠. 그 당시 썬더버드는 전자우편서비스와 웹 브라우저를 같이 제공했었는데, 거기서 웹 브라우저만 따로 나와 피닉스(Phoenix, 불사조)라는 이름으로 서비스가 되었었습니다. - 썬더버드는 전자우편서비스로 꾸준히 개발 중입니다. 그러나 이 Phoenix는 이미 이름이 등록되어 있었고, 상표권문제로 비슷한 어감의 Firebird라는 이름으로 바꿔 부르게 된 것입니다. 여기서 또 문제가 발생합니다. Firebird 또한 이미 있는 이름이었던 것입니다. 우여곡절 끝에 결정된 이름이죠.


그럼 Red Panda는 뭐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d panda, lesser panda, Fire fox

저 귀엽게 생긴 너구리(?)가 바로 Fire fox입니다.
이미지가 전혀 다르죠??
서울대공원에서 좀 특별한 우리에 있는 레서판다를 본 적이 있는데, 느릿느릿 여유 부리는 게 정말 판다 같더군요.
(직접 찍은 사진이 있었는데, 한참을 찾아도 어디 있는지 모르겠네요 -_-a)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쿵푸팬더의 주인공 자이언트 판다보다 더 먼저 판다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는군요.
귀여워서 사람들이 마구 데려가서 그런지, 주식인 대나무숲이 없어져서 그런지, 역시 멸종위기종으로 보호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서울대공원에서 그렇게 특별대우를 받고 있었던 건가 봅니다.


쿵푸팬더의 Shifu(사부)가 쿵푸팬더였다?!
Flickr에서 재미있는 글을 보았습니다.
드림웍스의 초대박 애니메이션 쿵푸팬더에 나오는 작은 요다 사부도 Firefox, 레서판더였다는군요.




댓글 1개:

  1. 그래도 Firefox는 불여우지, 붉은 판다, 레서 판다라고 부르는건 어색~어색~

    답글삭제